본문 바로가기
영문법

2018년 수능 28번 어법 문제

by YongJooEnglish 2023. 7. 9.

2017년에 시행된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 28번 어법 문제입니다.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Psychologists who study giving behavior have noticed that some people give substantial amounts to one or two charities, while others give small amounts to many charities. Those who donate to one or two charities seek evidence about what the charity is doing and what it is really having a positive impact. If the evidence indicates that the charity is really helping others, they make a substantial donation. Those who give small amounts to many charities are not so interested in whether what they are doing helps otherspsychologists call them warm glow givers. Knowing that they are giving makes them feel good, regardless of the impact of their donation. In many cases the donation is so small$10 or lessthat if they stopped to think, they would realize that the cost of processing the donation is likely to exceed any benefit it brings to the charity.

 

[정답]

[해석] 기부하는 행위를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어떤 사람들은 한두 자선단체에 상당한 액수를 기부하는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많은 자선단체에 적은 액수를 기부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두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사람들은 그 자선단체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와 그것이 실제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관한 증거를 찾는다. 자선단체가 정말로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고 있다는 것을 증거가 보여 줄 경우 그들은 상당한 기부금을 낸다. 많은 자선단체에 적은 액수를 내는 사람들은 그들이 하는 일이 다른 사람들을 돕는지에는 그렇게 많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 심리학자들은 그들을 따뜻한 불빛 기부자라고 부른다. 그들이 내는 기부가 끼치는 영향과 관계없이 자신들이 기부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그들을 기분 좋게 해준다. 많은 경우 기부금은 10달러 이하의 매우 적은 금액이어서, 곰곰이 생각해 본다면, 그들은 기부금을 처리하는 비용이 그것(기부금)이 자선단체에 가져다주는 모든 이점을 넘어서기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해설] 

① Psychologists (who study giving behavior) have noticed that ....

주어(Psychologists)가 복수 이므로 동사는 have

 

② 관계대명사 what 뒤에는 불완전한 문장이 위치해야 한다. it is really having a positive impact는 완전한 문장이므로 what은 불가능하다. 문맥상 whether로 변경해야 한다.

 

③ 관계대명사 what 뒤에는 불완전한 문장이 위치해야 한다. what they are doing + 목적어가 위치해야 하는데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한 문장이고 선행사가 보이지 않으므로 what은 적절하다.

 

they를 받는 대명사이므로 them은 어법상 적절하다.

 

⑤ stop toV : toV 하기 위해서 멈추다, 멈춰서 toV하다. / stop -ing : ing 하던 것을 멈추다.

내용상 멈춰서 생각해 본다면이 가장 잘 어울리므로 toV가 적절하다.

 

*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는 접속사 + 대명사의 구조로써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사와 앞에 언급된 명사를 대신하는 대명사로 이루어진 불완전한절을 말한다. 관계대명사절이 꾸미는 명사를 선행사라고 부르며 선행사에 종류에 따라 관계대명사가 결정 된다. 만약 선행사가 사람이라면 who, whom, that을 쓰고, 사물이나 동물이라면 which, that을 쓴다. 선행사가 앞에 존재하지 않으면 관계대명사 what을 쓰고, what의 해석은 '것'으로 한다.